[iPhone] 앱스토어 카테고리 변경 체험기

2012.11.21 현재 카테고리 변경은 업데이트시에만 가능하도록 변경된 상태입니다.
앱스토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였을 때, 카테고리를 잘못 등록했다거나 전략적으로 변경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테고리를 변경하게 되면 큰일나게 된다(?)는 이야기가 많아 걱정끝에 시도했던 변경 체험기를 공유할까 합니다.

부득이하게 카테고리를 변경해야 할 경우가 오실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아이튠즈 커넥트에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Primary/Secondary 카테고리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Games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하위 카테고리로 또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두개가 있는것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지만, Primary 카테고리만 사용된다라고 생각하시는것이 마음 편할것 같습니다. 저는 두개의 카테고리 모두에서 보여질줄 알고 선택을 했지만 Secondary 카테고리에서는 아예 보여지지 않더군요.

제 생각에는 Secondary 카테고리에 지정한 카테고리가 좀더 적절한 카테고리인거 같아. Primary와 Secondary를 변경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변경에는 Review과정을 거치지 않습니다. 변경 즉시 바로 적용이 됩니다. 그 바로라는게 한국인의 마인드를 기준으로 한 바로는 아닙니다. 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4~5시간동안 아무반응 없음. 변경후에 적용이 안된다고 의심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마음 편히 기다리시길..
– 이후부터 앱스토어 서버들간 싱크가 시작됨, 이전의 카테고리에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함.
– 새로운 카테고리에서도 이전의 카테고리에서도 완벽하게 사라져 버림. 지속적인 판매량이 뚝 떨어짐.
– 검색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보면 검색이 됨. 이 정보화면에서는 카테고리가 변경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함.
– 어플리케이션의 등록일자와 동일한 새로운 카테고리의 위치에 껴 맞춰 들어감. 새로운 카테고리에서 보이기 시작함.
– 이후 8시간 동안 이전 카테고리의 Top 랭크에서 보여지는 것이 유지됨, 카테고리 리스트는 옮겨왔지만 랭크 정보는 이전 안된듯.
– 다음 날 확인해 보니 새로운 카테고리의 Top 랭크로 이전되어있음.

결론
– 카테고리 변경은 대략 하루정도를 버리는 행위이며, 그 하루동안은 판매량이 평소의 10%정도로 떨어져 버림.
– 카테고리 변경 시 이전의 카테고리 랭크에서 쌓은 점수(?)를 모두 잃게 된다는 설이 있는데, 그렇지 않음.
– 경험상 이전 카테고리에서 40위정도였는데 이전시 바로 20위권으로 올라갔음.

카테고리를 변경할려면 하루를 완전히 버리는 행위입니다. 기존의 카테고리에서 첫페이지 효과를 볼 수 없게 되었거나 하루가 걸려 이전해도 새로 이전한 카테고리에서는 첫페이지에 뜰것으로 예상된다면 해볼만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