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일반 Java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지금 제가 하는 방법은 그냥 간단하게 Build Path에 라이브러리만 달랑 추가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을 놔두고 복잡하게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와같은 방법을 찾아보게 된 이유는 단순히 깔끔함을 위해서 입니다. 더 쉬운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다음과 같이 하면 프로젝트 루트에 참조된 라이브러리들이 표시되지 않아 프로젝트의 계층구조가 더렵혀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같이 기본적인 프로젝트의 형태를 갖추어 놓습니다. 프로젝트에 마우스 우클릭 후 New – Folder를 선택하셔서 lib디렉토리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에 추가할 라이브러리는 asm과 cglib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 이름에 마우스 우클릭 후 Properties에 들어갑니다. 위의 이미지에 나와있는 순서대로 들어가서 User Library를 선택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위의 순서대로 하여 새로운 사용자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이름은 임의대로 하시면 되는데 저는 Referenced Library라고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추가된 라이브러리에 Add JARs를 눌러 프로젝트 폴더안의 lib디렉토리 안에 있는 해당 JAR파일들을 모두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계속 OK/Finish를 눌러 밖으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젝트의 최종모습입니다. Referenced Library가 추가되었네요. 이제부터 이 프로젝트에서는 해당 JAR파일안의 클래스들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방법을 선택하게 된 목적인 앞을 닫아버려서 라이브러리들을 쭉 감춰놓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