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 Homebrew를 사용하여 Jenkins 설치하기

jenkins-logo-title

젠킨스는 CI(Continuous Integration) 툴중에 아마도 가장 유명한 CI툴이지 않을까 생각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빌드시에 사용할 수 있는 수백가지가 넘는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자동화 할 수 있을 정도의 확장성과 배포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Xcode 프로젝트등의 빌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Jenkins 를 맥에서 구동하는 것이 필수일 것입니다. 이번에는 맥에서 Jenkins를 설치하여 구동하는 과정까지 기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복잡한 방법을 사용할것 없이 Homebrew를 사용하면 Jenkins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설치되어있는 분은 패스하세요~)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위의 명령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Homebrew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젠킨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 brew install jenkins
==> Using the sandbox
==> Downloading http://mirrors.jenkins-ci.org/war/2.24/jenkins.war
Already downloaded: /Users/dennis/Library/Caches/Homebrew/jenkins-2.24.war
==> jar xvf jenkins.war
==> Caveats
Note: When using launchctl the port will be 8080.

To have launchd start jenkins now and restart at login:
  brew services start jenkins
Or, if you don't want/need a background service you can just run:
  jenkins
==> Summary
🍺  /usr/local/Cellar/jenkins/2.24: 7 files, 67.5M, built in 3 seconds

위와 같이 명령어 한줄로 간단하게 젠킨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젠킨스를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구동하려면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다음의 명령어 한줄이면 등록이 됩니다.

$ brew services start jenkins
==> Successfully started `jenkins` (label: homebrew.mxcl.jenkins)

나중에 젠킨스를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 하는것 아님!)

$ brew services stop jenkins
$ brew remove jenkins

이제 젠킨스를 실행했으니 웹사이트에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로컬 컴퓨터라면 http://localhost:8080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1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설치과정에서 외부에서 접속해서 이래저래 하는것을 막기 위한 조치인듯 하네요. 현재 젠킨스를 설치하고 있는 계정의 홈디렉토리에 초기 비밀번호를 기록해 두었으니 그것을 읽어서 그 값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 cat /Users/dennis/.jenkins/secrets/initialAdminPassword
1c6002e332504fe3b076dbe598834170

이런식으로 읽어보시면 해당 키 값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입력해주면 다음으로 진행이 됩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2

젠킨스를 어떻게 설치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추가기능을 설치할것인지 결정하는 부분인데요 왼쪽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러그인들을 설치하는것이고 오른쪽은 하나하나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필요한 추가적인 플러그인은 나중에 설치하기로 하고 우선 왼쪽의 선택지로 진행하겠습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3

이런식으로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자동으로 설치하기 시작합니다. 간혹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네트워크 환경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3error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는 Jar 파일 다운로드에 방화벽상의 제약이 있어서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4

설치가 된 이후에는 위와 같은 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적절히 자신에게 맞는 정보를 입력하여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5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쉽네요. 이제 만들어진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진입해보겠습니다.

jenkins-installation-with-homebrew06

젠킨스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였고 관리자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하는것에 성공하였습니다.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또 다른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