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맥에서 Homebrew, Git, RVM, Ruby & Rails 간단하게 설치하기

맥을 구매하고 Ruby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정리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합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MacPorts와 Homebrew중에 하나정도는 시스템에 설치하여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고민끝에 저는 모든 분들이 추천해 주시는 Homebrew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왠지 MacPorts는 안좋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XCode의 설치 과정은 중요하지 않은것 같아 빠져있습니다.

1. Command Line Tools 설치

이 과정은 Xcode – Preferences – Downloads 에서 편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우선 터미널에서 gcc를 실행하여 Command Line Tools가 설치되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봅니다.

위와 같이 뭔가가 출력되면 Command Line Tools가 설치되어있는것입니다. 명령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올 경우 다음의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http://developer.apple.com/downloads 에 접속하여 가지고 있는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을 합니다. 아이튠즈에서 사용하는 아이디면 됩니다.

1

접속해 보시면 여러 종류의 Command Line Tools가 존재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OS 버전을 확인하시어 적절한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2

 

설치가 완료되면 gcc가 설치되었는지 다시 확인해 봅시다.

2. Homebrew 설치하기

Homebrew의 설치는 매우 단순합니다. 다음의 명령을 터미널에서 입력하면 알아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Ruby를 아직 설치하지 않은 단계인데 다음의 명령이 가능한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맥의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Ruby가 존재합니다^^

중간에 엔터 몇번을 치면서 설치를 진행하면 손쉽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의 명령을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지 확인을 합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어떤식으로 해결해야 할지 안내를 해주니 적절한 대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3. Git 설치하기

아마 이미 설치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을것 같습니다만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Homebrew를 사용하면 방법이 매우 단순해 집니다.

install을 수행하기 전에 update를 수행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패키지가 어떤 형태로든 업데이트 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이제 Git의 사용자 정보를 설정해줍니다.

4. RVM, Ruby, Rails, Bundler 한번에 설치하기

이부분의 설치는 검색하면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위의 모든것들을 한번에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을 사용하면 한번에 설치가 완료됩니다.

좀 시간이 꽤 걸립니다만 필요한 모든것을 다 설치합니다.  ~/.bash_profile 파일의 마지막줄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이미 추가가 되어있을 경우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터미널을 재시작하면 rvm을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다음의 명령을 사용하여 곧바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RVM을 이용하여 Ruby 버전 변경하기

RVM을 설치하였으니 자유롭게 사용중인 루비의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 설치되어있고 선택되어있는 루비를 확인해 봅시다.

RVM 설치시점의 가장 최신의 안정버전이 설치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명령을 사용하여 설치가능한 루비의 목록을 확인해 봅시다.

테스트로 리스트중에 1.9.3 p484버전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패치레벨까지 지정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후에 다음과 같이 use를 사용하여 사용할 루비의 버전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명령으로 시스템에 기본 설치되어있는 루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사용하는 use 명령은 현재 터미널에 유효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터미널을 재시작하면 초기 설정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current를 변경하는 방법인데 기본적으로 사용할 루비 버전(default)을 선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