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 메튜 메이 지음 / 박세연 옮김

평소에 버림의 중요성을 내 철학으로 지내던 와중에 이책의 발견은 매우 기쁘게 다가왔다. 이 책에서는 사람은 채움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자꾸 무엇이 부족한지를 고민하고 자꾸 더할려고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평소에 어떤 일을 진행한다거나 하다 못해 나 혼자서의 어떤 계획을 세워도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은 무엇을 더할지 고민하지 말고 무엇을 뺄 수 있을지를 고민하라고 말한다.

베토벤의 불완전한 교양곡을 설명할때는 적당한 부족함으로 무장하여 청중들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하고 어떻게 진행될지 호기심을 일으키는 예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나도 매우 공감하게 하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연주중 중요하다 생각되는 부분이 빠졌을때 사용자들은 지루해 하지 않고 앞으로 과연 어떻게 진행될것인지 궁금해 하게 되지만 이 궁금증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흥미를 잃어버린다고 설명하고 있다. 적당한 생략은 오히려 득이 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생략은 오히려 해가 되는 것을 설명하는 듯 하다.

브레인스토밍의 해악에 대한 설명도 있는데 어떤 주제의 회의를 할 때 주제가 던져지자 마자 바로 뇌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즉각적으로 만들어내고 거기서 더 멀리 가지 못하는 예를 들때는 너무 내가 겪었던 바와 같아서 감짝 놀라게 되었다. 나역시도 아이디어 회의때 무언가가 떠올랐을때 그때부터는 그 어떤 다른 아이디어도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것 같다.

스타비디오사의 테이프감기 문제에 대한 해답을 봤을때는 나조차도 너무 놀라지 않을수가 없었다. 내가 생각했던 해답이 보통의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한다는 것에 들어있었고 해결책을 봤을때는 아예 원인을 알려고조차 노력하지 않았다는 점에 부끄러워 졌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매우 등골이 서늘해지며 마치 새로운 수학 법칙을 발견해낸것처럼 기쁘기까지 했다. 이 책의 원서는 매우 어려운 내용이었을 것 같다. 이것을 이렇게 엘레강스하게 번역하신 역자분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

완벽함이란 더이상 더할것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이상 뺄것이 없는 상태다. 라는 나의 철학을 더욱 확고히 해주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