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앱스토어에 올리기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열심히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처음으로 앱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해 아이튠즈 커넥트에 연결하는 그 순간…감격도 잠시 참으로 부족한 설명과 자료들로 인해 업로드가 어렵게 느껴지더군요. 지금이야 물론 당연한 프로세스 같이 느껴지지만 처음 올릴 당시에 제가 느꼈던 어려움을 느끼실 처음 올리시는 분들을 위해 다음의 정보를 기록해 둡니다.

1. 어플리케이션의 충분한 테스트
이건 참…별로 상관없긴 하지만 처음으로 적어봅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경험이 없는 경우에(저도 없었습니다. Windows Mobile개발을 잠깐 해본적은 있지만 차원이 다르더군요) 어려움으로 다가오는 점이 무엇이냐 하면 바로 메모리 관리입니다.

PC환경에 비해 극악적으로 최악의 환경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메모리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다행이도 맥 개발환경에서는 Instruments라는 훌륭한 디버깅 툴을 제공합니다. Leak을 최대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저의 경우에는 제가 테스트할때는 어쩌다 한번 크래시(메모리 부족현상 혹은 처리하지 못한 에러에 의해 어플리케이션이 강제 종료되는 현상)가 일어나곤 했었는데 실제로 업로드를 해보니 해외의 사람들은 어찌 된것인지 10번 실행하면 9의 확률로 크래시가 일어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한번에 별한개를 엄청나게 받아버려 지는 별이 되는 경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열심히 만들었는데 이런 경험을 겪으면 기운 빠지겠죠. 최대한 충분히 극한의 상황을 겪는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2. 프로덕션 코드 상태로 배포
이것은 무슨 말이냐 하면 디버깅을 위해 넣었던 여러가지의 요소들이 있다면 배포시에는 최대한 빼라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NSLog같은 경우에는 시뮬레이터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디바이스에서는 퍼포먼스의 저하를 일으킵니다. [이것]을 참고하셔서 자동으로 Debug모드 이외에는 로깅을 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57×57 픽셀 사이즈의 아이콘 필수
당연히 이걸 빼먹는 경우는 없겠지만 어플리케이션은 아이콘을 꼭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에 올릴 때 아이콘 파일을 따로 올려야 하냐는 분들이 계신데 그건 아닙니다. 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면 충분합니다.
아이콘은 사격형 이미지로 만들면 되며 자동으로 라운드 처리가 되며 자동으로 Shine이라는 상단에 빛을 받는듯한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Shine을 임의로 끌 수 있습니다. 이것은 Info.plist에서 UIPrerenderedIcon이라는 이름의 값을 추가한 다음에 Boolean타입의 값으로 true로 설정하면 사용자가 직접 렌더링 처리를 하였으니 Shine처리를 하지 말라는 말이 됩니다. 실제로 아이콘이 꼭 사각형이 아닌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경우에는 Shine을 끈 후에 자신만의 특별한 아이콘 모양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4. 바이너리 파일 준비
처음에 바이너리를 올리라고 할때 어떻게 올려야 하는 것일지 굉장히 고민했었습니다. Appstore Distribution Provisioning 프로필을 가지고 빌드를 한다음에 나오는 어플리케이션명.app를 올리면 되는데 실제로는 이것이 디렉토리입니다.(맥에서는 하나의 파일같이 보이지만 윈도우에서 보면 디렉토리죠) 이것을 그냥 zip파일로 압축하여 올리면 됩니다. 간단하죠?

5. 512×512 픽셀 사이즈의 아이콘 준비
이 아이콘은 실제로 아이튠즈에서 밖에 쓰이지 않는 아이콘인듯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이 57픽셀 사이즈의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하지만 아이튠즈등에서 보이는 아이콘은 실제로 이것보다 큰 사이즈입니다. 이 아이콘은 512 픽셀짜리 아이콘을 사용하여 보여지게 되는데, 이 512짜리 아이콘은 57아이콘과 거의 같은 모양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JPEG혹은 TIFF 형식의 투명하지 않은 배경을 가진 이미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모서리가 라운드 처리 됩니다. 참고로 중요한점은 이 아이콘은 어플리케이션을 업로드한 후에도 수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조금 특별한 무언가를 붙이고 싶어도 처음에는 기본 어플리케이션 아이콘과 최대한 같은 모습으로 올린 후에 리뷰를 통과하여 Ready for Sale상태가 되었을때 512 아이콘을 변경하셔도 무관합니다. 여기서 아이콘 변경이란 기존의 아이콘에 Sale, Free등의 플래그를 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6. 스크린샷 업로드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할 때 최대 5개의 스크린샷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Primary 스크린샷은 필수이며 나머지 4개는 선택적으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상단의 Status Bar는 제거한(320×460)크기의 이미지를 올리기는 권고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상관이 없는거 같습니다. 이미지를 올릴 때는 5장 모두를 가로로 올리거나 세로로 올리거나 통일 하시길 권합니다. iPhone OS 3.0에 탑재되어있는 앱스토어에서는 무조건 세로로 보여주는 듯 하지만 이전버젼의 앱스토어에서는 가로 세로를 혼용하게 되면 임의로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6. Availability Date 설정에 대해
어플리케이션 등록시에는 이 날자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선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는 시점의 일주일 후쯤으로 선택해 둡니다. 이후에 RFS(Ready for Sale)메일이 오게 되는데 어플리케이션이 In Review상태에서 Ready for Sale상태가 될 때 이 날짜를 한번 정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후에 Update시에도 이 날짜를 한번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에 정하는 날짜가 Released Date가 되며, 미국 쿠퍼티노 기준시각의 날짜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좀더 쉽게 말하면 RFS메일을 받는 그 시점에서 한국시각에서 -16시간을 한 날짜로 바로 변경하시면 잠시후에 앱스토어에 등장하게 됩니다. (실제로 5시간정도 소요되니 맘편히 기다립시다)

7. 마지막으로 마음의 여유
첫 어플리케이션을 올리게 되면 하루에 한번씩 새벽에도 잠을 깨서 메일을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RFS메일이 잘 오지 않는다고 하여 아이튠즈 커넥트에 계속 접속해보게 됩니다. 첫 어플리케이션을 올리는 개발자 분들 모두가 이 경험을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리뷰는 비합리적이고 한국인의 마인드로는 이해할 수 없는 느긋한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등록하신 분들도 이참에 한국인의 마인드???를 버리고 마음편히 기다리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