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sendmail + dovecot 설치하기

리눅스 기반의 메일시스템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sendmail + dovecot 조합의 설치와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설명할 설정은 제가 선호하는 설정이라는것을 감안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sendmail을 설치합니다. sendmail은 메일의 송수신을 담당하게 됩니다. 25번 포트를 사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메일을 수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etc/mail/access 파일에 인증없이 메일을 송신할 수 있는 호스트를 정의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메일서버 본인이 해당되게 됩니다.

/etc/mail/local-host-names 파일에는 메일주소로 사용될 수 있는 도메인들을 입력합니다. 물론 현재세팅중인 서버를 메일서버로 사용하는 도메인들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etc/mail/sendmail.mc 파일중 다음의 항목들의 주석을 해제하거나 수정을 해줍니다.

위의 항목들은 모두 MAILER(smtp)dnl 위에 정의되어야 합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팸을 조금이라도 걸러내기 위해 DNS기반의 스팸 블랙리스트 체크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MAILER(smtp)dnl 바로 위에 다음의 항목을 추가해줍니다. 저는 다음의 2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음의 명령을 사용하여 설정을 컴파일 해줍니다.

이제 메일 데몬을 자동시작되도록 등록한 뒤에 실행해 보겠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메일 송신시에 cyrus-sasl이라는 데몬을 사용하게 됩니다. 같이 실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데몬이 떠있는지 텔넷으로 접속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imap, pop3 서버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메일 클라이언트들이 이 프로포콜을 사용하여 수신받은 메일을 가져가게 됩니다.

설치는 너무 간단해서 딱히 할말이 없군요^^ /etc/dovecot/dovecot.conf 의 다음의 주석을 제거해 줍니다.

IPv6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listen 항목의 ::는 지우셔도 됩니다. 이번에는 Plain Text 로그인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etc/dovecot/conf.d/10-auth.conf 의 다음의 내용을 주석 해제 후 값을 변경해 줍니다.

이제 데몬을 구동해 줍시다.

최종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포트는 25(smtp), 110(pop3), 143(imap), 993(imaps), 995(pop3s)입니다. /etc/sysconfig/iptables 에서 방화벽 연결을 해제해 주도록 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