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m2eclipse] Maven + Eclipse 플러그인 설치하기

규모를 예측하기 어려운 프로젝트, 온갖 라이브러리를 다 가져다 쓰는 프로젝트. 자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라이브러리를 최소 10개 이상은 쓰는것 같네요. 이 수많은 라이브러리들 간에는 또 의존관계까지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자동으로 관리해주고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편리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maven을 이클립스에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maven 다운로드 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http://maven.apache.org/download.html 페이지에 방문하여 바이너리를 다운받습니다. 자동설치 파일같은것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운받아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어 놓으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2. 환경 설정 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maven이 설치된 경로를 Path에 추가해 줍니다. 저는 그냥 D:\maven에 설치해 두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maven밑의 bin 디렉토리를 Path에 잡아주셔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자 이제 cmd에 들어가서 실행해 봅시다.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군요. JAVA_HOME이 설정되어있지 않으면 실행이 안됩니다. 이 환경 설정을 추가해 주도록 합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시스템 변수 → 새로 만들기 → 변수 이름을 JAVA_HOME으로, 변수값을 JDK경로로 추가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 잘 실행됩니다.

3. m2eclipse 설치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클립스에 들어가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 에서 위와 같이 새로운 업데이트 저장소를 추가해 줍니다. 추가해야 하는 주소는 http://download.eclipse.org/technology/m2e/releases 입니다.

바뀔수도 있으니 [이곳]에서 확인하도록 합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설치가 완료되면 재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m2eclipse 설치 후 처음 시작시 위와같이 인덱스 파일이라는것을 다운받는데 조금 오래 걸리더군요.

4. 원격지 maven 프로젝트 다운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 새로운 프로젝트에 위와같이 Maven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eckout… 을 선택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SCM URL의 카테고리에 아무것도 나오지가 않는군요;; 오른쪽 아래에 있는 m2e Marketplace를 눌러 추가 저장소 커넥터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리스트의 거의 마지막에 주르륵 나옵니다. 자신이 필요한 저장소를 추가해 줍시다. 저는 SVN을 사용하기 위해 m2e-subversive를 추가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제 잘 되는군요. 테스트로 Spring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MVC 샘플을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보통 maven프로젝트의 경우 POM.xml파일이 보이는 trunk경로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워크스페이스의 위치나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 finish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프로젝트를 다운받은 뒤에 의존성 있는 라이브러리를 연달아 다운받습니다. 정말 멋지네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