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사용하는 호스트의 경우 매번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기도 번거롭고 불편한면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쉘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했었는데요. SSH Config 파일을 만들어서 손쉽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Config 파일을 생성합니다.
$ touch ~/.ssh/config $ chmod 600 ~/.ssh/config
만약에 자신의 홈디렉토리에 .ssh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 mkdir ~/.ssh/ $ chmod 700 ~/.ssh/
이제 설정파일을 생성했으니 내용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Host theeye HostName theeye.pe.kr User eye Host cacti manage HostName manage.mysomesite.theeye.pe.kr Host * User eye
첫번째 단락의 설정은 theeye라는 호스트를 설정한 예시입니다. 접속에 사용할 사용자의 아이디는 eye를 사용합니다. 두번째 단락의 경우 하나의 호스트네임에 두개의 별칭을 사용하였습니다. cacti 또는 manage를 사용하여 접속하면 같은 호스트에 접속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모든 호스트에 특정 유저로 로그인하게 하는 옵션입니다. 가령 하나의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서버들의 계정이 admin이라면 여기에 admin을 등록해 두면 편리할 것입니다.
$ ssh eye@theeye.pe.kr
이제 위와 같은 명령어 대신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ssh theeye
매우 간단해졌습니다. 비밀번호를 물어보는것조차 자동으로 처리했으면 하신다면 [scp, ssh, rsync등을 사용할때에 SSH 비밀번호 묻는것 피하기]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