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 – Delegate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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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delegate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에서는 이 delegate 를 사용하여 함수에 대한 참조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delegate를 인스턴스화 하면 호환되는 파라미터 타입/개수와 반환 타입이 같은 모든 메소드를 참조할 수 있게 됩니다. 한번 참조된 delegate 를 통해 참조된 함수를 대리로 호출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C++의 함수 포인터와 동일한 형태로 사용가능하지만 안전하게 캡슐화 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string 타입 파라미터를 하나 가지고 있고 반환 타입이 없는(void) delegate Del 을 선언하는 코드입니다. 이 delegate는 인스턴스화 하고 나면 참조하고 있는 실제 메소드를 대리로 호출하는것이 가능해지며 마치 기존의 메소드를 직접 호출하는것처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를 보면 Del delegate를 인스턴스화 하며 DelegateMethod를 참조하도록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고 좀 더 간단하게 선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러한 delegate를 사용하여 특정 작업이 수행된 뒤에 호출되는 콜백(Callback) 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특정 작업이 호출된 뒤에 결과를 출력하는데 사용할 DelegateMethod 메소드를 delegate를 통해서 RunHeavyJob에 넘겨 콜백으로 사용하는것을 볼 수 있는 예제입니다.

여기까지는 수많은 언어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콜백, 리스너, 함수 포인터와 같은 기능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추가로 멋진 기능이라고 생각되는 멀티캐스트(Multicast) 호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한번 인스턴스화 한 delegate 인 handler 변수에 계속해서 새로운 delegate를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handler를 호출하게 되면 지금까지 등록된 delegate 모두를 대리호출 하게 됩니다. 이때에는 등록된 순서대로 차례차례 호출이 되게 됩니다. 즉 결과는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물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등록된 delegate를 제거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위의 코드를 수행하면 이미 등록되어있던 DelegateMethod1, DelegateMethod2, DelegateMethod3 중에 DelegateMethod2가 제거되게 됩니다.

이미 등록된 delegate의 수를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참고 :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ms173171.aspx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ms173172.as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