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와치 개발 개요

애플 와치는 유저들로 하여금 명백하게 개인적이고 거슬리지 않는 방법으로 그들의 데이터를 엑세스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주머니에서 아이폰을 꺼내드는것보다 유저들은 애플와치를 힐끗 보는것만으로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애플 와치의 앱은 가장 중요한 정보들을 손쉬운 방법으로 유저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합니다.

Apple-Watch-Logo

애플 와치는 써드파티 앱들을 구동하기 위해 아이폰이 필요합니다. 써드파티앱을 만드는것은 두가지 분리된 번들이 요구됩니다. 하나는 애플 와치에서 구동되는 WatchKit 앱이고 다른 하나는 사용자의 아이폰에서 구동되는 WatchKit 익스텐션입니다. WatchKit 앱은 단지 스토리보드와 앱의 유저인터페이스와 관련된 리소스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WatchKit 익스텐션은 WatchKit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들과의 인터렉션의 결과들을 관리할 수 있는 코드들을 가지게 됩니다.

당신의 WatchKit 앱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유저와 인터렉션이 일어나게 됩니다.

  • 유저는 홈스크린에서 앱을 실행함으로써 당신 앱의 전체 인터페이스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앱의 풀 인터페이스는 컨텐츠를 가진 다수의 스크린을 가질 수 있으며 앱의 데이터를 가지고 유저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모든 앱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Glance는 적시의 타이밍에 당신의 앱으로부터 관련정보를 읽기전용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lance의 제공은 선택사항입니다.

  • Custom Notification 인터페이스는 로컬/리모트 노티피케이션의 정보를 유저에게 보여주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Custom Notification을 사용하여 회사의 그래픽이나 추가적인 정보 또는 커스텀 레이아웃을 노티피케이션의 정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Custom Notification의 제공은 선택사항입니다.

WatchKit앱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iOS 앱을 확장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WatchKit 앱과 WatchKit 익스텐션은 함께 번들로 포장되어 당신의 iOS 앱에 포함됩니다. iOS 앱이 설치될 때 시스템은 유저에게 페어링 되어있는 애플와치에 WatchKit앱을 설치할지 물어보게 됩니다.

The WatchKit App

WatchKit 앱은 애플 와치의 홈스크린에서 보여지며 유저가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WatchKit 앱은 유저로 하여금 당신의 데이터를 보고 사용하는 가장 메인이 되는 방법입니다. 앱에서는 데이터를 보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테이터를 조작하거나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따라 WatchKit 앱은 iOS 앱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의 일부분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watchkit_appsWatchKit 앱은 당신의 앱의 공개된 얼굴 역할을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두뇌 역할을 하는 WatchKit 익스텐션과 협력하여 동작을 하게 됩니다. WatchKit 앱은 스토리보드들과 당신의 앱의 유저인터페이스와 관련된 리소스 파일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WatchKit 익스텐션은 WatchKit 앱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들과의 인터렉션의 결과들을 관리할 수 있는 코드들을 가지게 됩니다. 익스텐션이 사용자의 아이폰에 설치됨에 따라 보다 정교한 작업이 요구되는 경우 iOS에서 수행되도록 조정될 수 있습니다.

Glance Interfaces

Glance는 당신 앱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도록 사용되는데에 집중하는 인터페이스 입니다. Glance는  이름 그대로(힐끗 보다) 사용자로 하여금 빠르게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의도되었습니다. Glance는 스크롤을 해서는 안되며 힐끗 볼때 정보의 전달이 될 수 있도록 하나의 스크린에 딱 맞도록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Glance는 읽기전용이며 버튼, 스위치, 다른 인터렉션이 가능한 컨트롤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Glance화면을 탭하면 당신의 WatchKit 앱이 구동되게 됩니다.

watchkit_glance

Glance 인터페이스를 만드는것은 또다른 실행가능한 무언가를 만드는것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Glance를 만드는것은 당신의 이미 존재하는 WatchKit 앱과 익스텐션안에 특별한 세트를 만드는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Glance를 구현하는데에 사용되는 클래스들과 테크닉들은 WatchKit 앱을 만들때 사용되는것들과 동일합니다.

Custom Interfaces for Local and Remote Notifications

애플 와치는 페어링된 아이폰과 함께 동작하여 로컬/리모트 노티피케이션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초기에 애플 와치는 도착한 노티피케이션을 보여주기 위해 최소한의 인터페이스만을 사용합니다. 유저가 더 많은 정보를 보기 원하여 상세 인터페이스로 이동할 때 최소한의 인터페이스는 좀 더 상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로 변경됩니다. 당신은 이 상세 인터페이스를 커스터마이징 하고 그래픽을 추가하고 노티피케이션 정보를 시스템이 기본제공하는 레이아웃과 다르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watchkit_actionable_notification

애플 와치는 iOS 8에서 소개된 Actionable Notification을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Actionable Notification은 사용자가 수행 가능한 작업이 반영된 버튼을 추가하는 방법을 제공하는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 초대 노티피케이션은 참석 또는 거부 버튼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iOS 앱이 Actionable Notification을 지원한다고 등록하게 되면 애플 와치는 자동으로 노티피케이션 인터페이스에 적절한 버튼을 추가하게 됩니다. 유저로 부터 선택된 액션에 대한 모든 처리는 WatchKit 익스텐션에서 하게 됩니다.

참고 : Developing for Apple Watch